자격 및 교육지원서 양식 다운받기

▒ 건강운동소개 >리포멕스마사지(코-렘)

피로회복은 물론 신체의 이상상태 및 불균형에 따른 기능 저하의 개선을 비롯한 통증 등의 완화를 위해 시행되는 운동법의 일환으로서 일반적으로 맛사지는 근육을 중점적으로 다루는데 비하여 리-포맥스 맛사지는 근육을 비롯하여 관절의 기능까지를 포함하여 다루고 있는 것이 특징이라 할 수 있다.
근육 맛사지 뿐만이 아니라 상태에 따라 스트레칭 운동과 자기부하 운동 등을 접목하여 다양하게 병행함으로써 건강한 몸을 유지하는데 저해되는 요인들을 근본적으로 제거할 수 있도록 하는데 의의를 두고 있는 것이다.

신체의 균형과 조화 상태(상태와 증상 파악 및 맛사지 부위와 방법 선정.)
- 벽에 기대어서기 - 누운자세
- 무릎펴고 앉은자세, -팔을 뒤로 들어 올리기(위로들어 뒤로 내리기)
맛사지를 하는 이유와 목적을 잘 이해하고 그 상황이나 정도에 알맞도록 시행.

통증을 호소하는 부위에만 집착하는 것을 삼가 해야함
1). 상해부위는 가장 나중에 맛사지를 하도록 하며, 상해부위와 관련된 부분을 먼저 시행 후 점차로 상해부위를 맛사지 하도록 한다.
2). 근육 등이 심하게 뭉쳐저 있는 부위는 맛사지시 마구 문지르거나 과한 힘을 주어 맛사지 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우선 누르고 -문지르고 - 흔들고 - 순).
- 단번에 풀기 위하여 너무 많이 하게되면 다음 날 멍이 들거나 부어오르기도 하며 오히려 2-3일간 통증이 더 나타나는 경우가 유발된다.
- 맛사지를 시행하는 동안 수시로 대화를 통해 정도(강도)와 상태를 알아본다.

1). 손의 역할과 활용방법
- 역할 : 주로 상태를 진단하고 파악
- 활용부위 : 손가락, 손날, 손바닥, 주먹, 등 - 대체로 용구사용으로 대치
2). 간편 용구(봉, 병 등) 활용법
- 부위와 상태에 따라 용구 활용 - 강약 조절과 리듬을 준다.
코-렘 마사지 봉
1. 도구의 원리
  가. 원리는 오래전부터 종아리 등이 뭉치면 맥주병 등으로 굴려서 마사지를 했던 방법을 활용하였으나, 그보다 효과를 높게 하고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과학적 근거에 의해 고안된 제품입니다.

나. 동그란 손잡이는 인체공학적인 원리에 의해 손의 효율적 사용과 더불어 특별한 부위의 마사지에 효과를 줄 수 있는 과학적 이치에 의하여 특허를 받게 되었습니다.
2. 사용요령
  가. 사용방법은 근육의 뭉침을 누구나 손쉽게 파악해볼 수 있으며, 굴림법, 누름법, 비빕법, 문지름법, 등의 다양한 요령으로 활용된다.

나. 양쪽의 동그란 손잡이를 가볍게 쥐고 마사지가 요구되는 부위에 봉을 대고 굴리거나 문지르는 요령으로 사용하면 자연스럽게 자동 마사지가 된다.

다. 함몰 부위 또는 근육의 깊은 부위 등은 손잡이의 동그란 부분으로 가볍게 누르거나 비벼서 마사지하면 손쉽게 효과를 볼 수 있다.
3. 활용범위
  대표적으로 목, 어깨, 허리, 다리 등 신체의 모든 부분에 사용할 수 있으며, 그 상태와 증상의 정도에 따라 적절하게 활용하면 된다.
4. 특징 및 효과
  가. 이 용구의 대표적인 두 가지 특징은 마사지를 할 때, 단순히 손에 의존한 마사를 할 때보다 힘이 덜 들고 효과는 훨씬 큰 이치를 가지고 있다.

나. 간단한 마사지를 통하여 근육의 변형이나 강직에 의한 통증 등을 완화시키는데 효과를 주기도 하며, 경도의 근 변형을 자연스럽게 개선 해줄 수 있는 효과를 준다.

다. 전신의 순환기능과 근육의 유연성과 탄력성 회복에 큰 효과가 있다.
5. 유의사항
  가. 항상 마사지를 하면서 상대에게 느낌 등을 물어가면서 한다.
. 신체의 특정 한 부위를 너무 집중적으로 오래 마사지를 하지 말 것.
다. 한 부위에 집중적 마사지를 할 때는 약 3~5분 정도로 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관련된 주변의 조직을 골고루 교대로 해주는 것이 가장 좋다.
- 철봉, -문틀, -봉, -벽밀기 등
- 이부자리 운동, -선자세, -앉은자세(의자 포함)
- 패트병 활용 등

사단법인 한국건강운동연구지도협회
TEL : 02)3216 - 2113   Mobile : 010-5438-2113
주 소 : (121-101)서울시 서대문구 홍은1동 453-2 풍림상가 2층 205호
KOREA WELLNESS EXRCISE RESEARCH DIRECTION ASSOCIATION